본문 바로가기
도움이되는 정보

칫솔질을 해도 나는 구취(입냄새), 구취 해결법은?

2021. 8. 9.

지난 포스팅에서는 구취의 원인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이번에는 다양한 원인에 따른 구취 해결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구취(입냄새) 해결법

1. 구강건조 - 물 마시기, 인공타액

구강이 건조하지 않도록 물을 자주 섭취하고, 물을 마시기 힘들다면 물로 입안을 자주 헹구어 주는 것도 구강건조증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입안에 타액이 잘 분비되지 않는 분들을 위해 시중에 인공타액을 판매하는데요. 물로 해결이 되지 않는다면 인공타액의 도움을 받는 것도 좋겠습니다.

 

 

 

2. 구취를 유발하는 음식 - 가글

향이 강한 음식은 칫솔질을 한다고 하더라도 그 냄새가 오래 가는데요. 칫솔질을 한 후 입안을 상쾌하게 해주는 가글을 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알코올 성분이 포함된 가글을 장기간 사용하게되면, 알코올 성분이 입안을 오히려 건조하게 만들어 장기적으로 볼 때 구강건조를 유발하게 됩니다. 그러므로 가글을 장기간 사용해야 할 경우는 알코올 성분이 없는 제품을 구입하여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3,4. 구강위생, 치주염, 충치 - 스케일링, 잇몸과 충치치료

구강안에 치석이 쌓이게 되면 플라그가 더 잘 달라붙게 된다고 설명했는데요. 플라그는 칫솔질로 제거가 되지만 치석은 치과에서 스케일링으로만 제거가 가능합니다. 일반적으로 최소 1년에 한 번은 스케일링을 받는 것이 구강건강에 좋은데요. 치석을 오래 방치하게 되어 치주염이 생기면, 스케일링만으로 치석과 염증이 다 제거되지 않는데요. 이 경우 추가적으로 잇몸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또한 충치로 인해서 구취가 날 경우에는 적절한 치료를 받아 주어야 합니다.

 

 

 

기본적으로 칫솔질도 중요하지만 칫솔질 만으로는 구강을 깨끗하게 유지하기는 한계가 있는데요. 칫솔질뿐만 아니라 추가적으로 치실과 치간칫솔, 워터픽 등을 사용하여 치아의 사이사이를 잘 닦아주어 구취의 원인이 될 수 있는 플라그를 제거해 주어야 합니다.

 

5. 구호흡 해결

보통 코가 막히거나 호흡기계 질환이 있어 코로 숨을 쉬기 힘들 때 구호흡을 하게 되는데요. 코로 숨을 잘 쉴 수 있도록 이비인후과 치료를 받거나, 입이 다물어지지 못하여 구호흡을 하는 경우는 치과교정을 통해서도 개선할 수 있습니다. 또한 수면 중 입이 벌어지는 경우는 입을 다물도록 도와주는 코 숨 테이프를 사용하면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6. 건강 이상 - 병원 방문, 치료

위의 다섯 가지 경우에 해당되지 않고, 평소 위의 건강에 이상 신호를 느꼈다면, 구강의 문제가 아닌 건강상의 문제이므로 병원에 방문하여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구취의 원인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시고 싶으신 분들은 아래 글을 읽어보시면 되겠습니다.

2021.08.09 - [도움이되는 정보] - 칫솔질을 해도 구취(입냄새)가 나는 이유는? 구취의 원인

 

칫솔질을 해도 구취(입냄새)가 나는 이유는? 구취의 원인

요즘은 코로나 때문에 마스크를 항상 착용해야 하는데요. 최근 마스크를 착용하고 대화하며 대부분의 시간을 보내다 보니 예전엔 몰랐던 구취를 느끼게 되어 고민하고 계신 분들이 많으실 것

youngtory.tistory.com

 

이렇게 구취(입냄새)를 유발하는 다양한 원인에 따른 구취 해결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구취가 왜 발생하는지 원인을 정확히 알아보고, 그에 맞는 해결법으로 구취가 나는 문제를 해결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여기까지 저의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